직장생활을 하다 보면 스트레스를 받기 마련입니다. 일의 어려운 강도, 상사와 직원들과의 관계, cs고객응대 등 스트레스의 다양한 원인들이 있습니다. 이러한 일들이 반복되다 보면 우울증부터 공황장애, 이명, 탈모등 각종 질병들이 생겨납니다. 스트레스의 종류는 너무 다양합니다. 일을 하면서 신경을 쓰다 보니 스트레스는 자연스럽게 따라옵니다. 직장생활을 하다 보면 스트레스는 피할 수 없는 것 같습니다. 이러듯 몸의 안 좋은 영향을 끼치기도 하고 나를 괴롭히는 스트레스를 줄이고 행복하게 직장생활을 할 수 있는 방법은 없을까요? 직장인들이 겪는 스트레스 관리법에 대해 정리해 보았습니다
1. 스트레스를 자연스러운 존재로 생각하기
사회를 살아가면서 스트레스 없이 직장생활을 하는 것은 쉽지 않습니다. 일을 할 때는 스트레스가 따라온다고 자연스럽게 인식하고 받아들이려고 하면 마음이 한결 편해집니다. 스트레스의 정의를 본인이 다시 내려보세요. 스트레스는 종류도 많고 사람에 따라 달라서 모두 다른 스트레스를 가지고 살아갑니다. 하지만 이러한 스트레스를 자연스럽게 인식하고 받을 때는 받자는 마인드를 갖추면 마음이 한결 편해질 것입니다. 누구나 스트레스를 겪고 있으며 본인도 성장하고 있는 한 과정이라고 생각하고 받아들이세요.
2. 스트레스를 적어보기
내가 고민하는 걱정들과 스트레스들을 적어보며 정리해 봅시다. 최악의 경우를 생각하고 적어보면 해결책이 나오기도 하고 생각보다 별 일이 아닌 느낌이 들기도 합니다. 그 당시에 매우 힘들고 고통받았던 스트레스였을지 모르지만 나중을 돌아보게 되었을 때 생각보다 크게 심각하지 않았던 스트레스였을 수도 있습니다. 우리를 괴롭게 하는 스트레스를 유발하는 문제들을 리스트업 해보고 이 중 내가 해결할 수 있는 문제인지 아닌지 적어 내려가봅시다. 글로 적으면서 내 생각을 정리하면서 마음을 안정시켜 보세요.
3. 나의 일에 집중하기
내가 지금 할 수 있는 일에 집중하고 일의 우선순위를 정해서 미리 처리하는 것이 좋습니다. 걱정과 스트레스로 인해 다른 일들을 할 수 없는 경우가 많기 때문입니다. 여러 가지 일을 한 번에 처리하려고 하지 않고, 하나하나 천천히 현재 주어진 일을 처리하며 스트레스를 관리하도록 합니다. 스트레스의 생각은 줄이고 나의 일의 집중하다 보면 업무의 완성도를 높이고 스트레스와 멀어질 수 있습니다.
4. 운동하기
스트레스가 많고 생각이 많은 사람은 걱정과 근심을 해소하기 쉽지 않습니다. 이럴 때는 운동을 하면서 스트레스 조절을 하면 좋습니다. 요가나 명상 같은 생각을 정리하는 운동도 좋고, 힘을 쓰는 웨이트나 헬스 같은 활동적인 운동도 좋습니다. 나를 괴롭게 하는 문제들을 다른 취미 활동이나 운동을 통해서 해소하는 훈련을 갖는 것이 좋습니다. 요즘은 운동도 혼자 하는 것이 아닌 다양한 동호회가 있습니다. 다양한 사람들을 만나서 함께 운동하며 스트레스를 해소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또한 사람이 운동하고 땀을 흘리게 되면 노폐물과 독성기능을 배출하기도 하고, 운동의 만족감으로 카타르시스를 느낄 수 있습니다. 나를 괴롭히는 생각을 잠시 잊고 자신을 더욱 발달시킬 수 있는 운동을 통해 하루를 마무리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운동이 맞지 않는다면 내가 좋아하는 취미활동이나 친구를 만나며 즐거움을 얻으며 스트레스를 해소해보세요.
직장인 스트레스를 관리하는 4가지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사실 스트레스는 직장인뿐만 아닌 모든 사람들이 가지고 살아갑니다. 이러한 스트레스를 마음속에 간직하고 혼자 아파하기보다는 나 자신을 성장시키며 스트레스를 해소할 수 있는 방법을 알아보고 실천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우리모두 스트레스에서 벗어나서 긍정적이고 행복한 직장생활을 할 수 있길 바랍니다. 이글이 도움이 되셨나요?
댓글